[월간 미국언니 1호] 아이돌 출신 미술관 관장 임수연 작가

아이돌 출신 미술관 관장 임수연 작가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월간 미국언니 구독자 여러분. 인터뷰를 통해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시카고 062 갤러리 관장 임수연이라고 합니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에서 공부를 했고 2017년 졸업 직 후부터 현재까지 시카고 Bridgeport에서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큐레이팅을 비롯해서 사진 작업과 뮤직비디오 광고 제작 등 일도 하고 있습니다.





Q. 어떠한 계기로 미술관을 운영하게 되셨나요?


갤러리 이름은 제 고향 전라남도 광주의 지역번호 062를 따서 붙인 이름입니다. 2017년 졸업 직후 여름에 우연한 계기로 Zhou B Art Center에서 프리랜서 영상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센터 내부에 빈 공간이 있어서 최고 책임자분께 갤러리를 운영해보고 싶은데 도움을 주실 수 있냐 여쭈어보았고 흔쾌히 남는 공간을 잘 써보라고 하셨습니다. 그 이후로부터 매달 한 번씩062 갤러리에서 오프닝 행사를 가지며, 활발하게 갤러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Q. 미술관을 운영하기 이전에는 어떤 공부를 하셨나요?

제가 다닌 시카고 예술 학교는 학부 때 과를 정하지 않아도 되는 걸로 유명해서 저는 시각디자인, 공간디자인, 퍼포먼스, 설치미술 등 여러 공부를 하다가 마지막 2년은 사진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아이돌 생활을 할 때 매번 사진과 영상에 찍히다가, 본인이 타인이나 사물을 촬영하는 일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Q. 미술관을 운영하기 이전에 아이돌로 활동하셨다고 들었는데, 어떠한 계기로 미술쪽으로 전공을 바꾸시게 되셨나요? 구독자분들이 찾아볼 수 있도록 아이돌 활동 당시 활동명과 활동시기도 함께 말씀해주세요.


저는 2011년 2012년에 루미엘 이라는 이름으로 두 장의 디지털 싱글 앨범을 발매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왜 음악을 하다가 미술을 시작했는지 많이 물어보시는데, 저는 중학생 때부터 미술 공부에 관심이 많았고, 실제로 중학생 때부터 각종 조소 실기 대회에 나간 적도 있습니다!





Q. 아이돌 활동을 하면서 특별히 친하게 지내게 된 연예인분들이 계신가요? 관련 애피소드가 있으시다면 들려주세요.

방송을 하면서 친해진 연예인들이 많지만 그래도 가장 편하고 친한 건 배우 남보라, 전 국가대표 체조선수 신수지 언니 입니다. 방송에서 만난 수지 언니가 보라 언니를 소개해주면서 저와 보라 언니는 세상에 둘도 없는 가장 친한 친구이자 언니 동생 사이가 되었어요. 지난겨울에 언니가 드라마 촬영이 끝난 후 한 달 휴식기가 있을때 시카고와 뉴욕에서 한 달 동안 저와 함께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나네요. 얼마 전에는 언니가 낚시를 취미로 시작했어요. 그래서 아마존에서 낚시 찌 세트를 사서 언니가 제일 좋아하는 썬칩과 함께 얼마 전에 한국에 보냈습니다. 아마 이 인터뷰도 보라 언니가 확인할 거에요. 이 자리를 빌려서 언니한테 다시 한번 고맙고 사랑하고 보고싶다는 말을 하고싶어요. 언니 즐낚시해요.

수지언니는 방송을 하다가 만났어요. 운동신경이 엄청난 언니와 함께 볼링을 시작한 게 엊그제 같은데 언니는 벌써 프로에요. 아무튼 언니도 1년 전쯤 LA에서 만났어요. 그런데 얼마 전에 전화가 와서 또 LA에 온다고 연락이 왔어요. 그래서 수지언니와 잠깐의 휴가를 보낼 예정입니다!


Q. 미술관을 운영하면서 가장 보람되었던 일은 어떤 일이였나요? ​



매달 새로운 전시를 기획하면서 매달 보람찼던 것 같아요. 그중에 하나를 정해야 한다면 2018년 8월에 한국 정신대 문제 대책 협의회, 시카고 KANWIN과 협업해서 일본군성노예에 관한 전시를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바로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한국 정대협 윤미향 이사장님과 KANWIN 분들께 진심 어린 감사 말씀을 다시 드리고 싶습니다.





Q. 현재 미술관을 운영하며 가장 힘든일이 있다면 어떤 일인가요?  


매달 새로운 전시를 준비하는 게 가장 힘이 드는 것 같습니다. 올해 아티스트는 대부분 확정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2020년 제 갤러리의 얼굴이 되어줄12명의 아티스트 (개인전일 경우)를 정하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내년을 준비하려면 시간이 넉넉지 않기 때문에 1년 전인 지금부터 준비를 해놓아야 합니다.


50~70명의 아티스트와 최소 2번 이상의 스튜디오 비짓을 하게 됩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아티스트들 대부분이 예민하고 감성적인데 그런 사람들과 1년에 최소 100번의 만남을 가지는 게 보통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감정 소모가 엄청납니다. 정신적으로 지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3일에 한번 꼴로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한다는 게 가장 힘이 드는 것 같습니다.좋은 작가들의 기준점이라는 게 없는데 또 누구랑은 전시를 하고 누구에게는 기회를 줄 수 없어서 심적으로 죄책감 아닌 죄책감에 많이 시달리기도 합니다.


올해에는 10번의 그룹 / 개인 전시와 미국 내 페어, 해외 페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1월 중순에는 갤러리에서 작가들의 작업을 $100.00이하로 판매하는 펀드레이징 세일이 있고, 1월 말에는 도쿄 갤러리와 협업해서 저희 작가 전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혼자 갤러리 운영을 하는 형태이고 가끔 필요할 때만 어시스턴트들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혹시나 갤러리 운영, 페어 관련 일, 작품 핸들링, 설치 등에 관심이 있거나 이런 쪽으로 CV와 Resume에 이력이 필요하신 분들은 062official@gmail.com으로 연락 주세요!





Q. 가수 솔비의 뮤직비디오를 촬영하셨다고 들었는데, 어떤 컨셉의 뮤직비디오 였는지와 진행하면서 잊지 못할 추억에 남는 일은 없으셨나요?


한국에서는 제 영상이 방송규정에 맞지 않아 심의를 통과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재편집을 해서 내보내었습니다. 가치관과 입장의 차이가 다르기 마련인데 우리는 가끔 타인이 틀렸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것에 관하여 작업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유투브 비디오에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솔비 언니는 제가 활동 할 때 한 프로그램에서 만났었습니다. 그리고 6년만에 뉴욕에서 언니와 재회했습니다. 언니가 촬영차 뉴욕에 오신다는 소식을 보고 제가 먼저 언니를 다시 뵙고싶다고 연락을 드렸습니다. 언니도 미술을 시작하셔서 대화를 나누고 싶어 무작정 티켓팅을 했어요. 전 날 작업을 하다가 밤을 새고 비행기를  놓치게 되었습니다. 하필 그날 기상상황이 안좋아서 다음 비행기가 6시간쯤 지연이 되었습니다. 대기를 너무 오래해서 피곤했었습니다. 약속 시간보다 훨씬 늦은 저녁에 도착 후 언니와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맥주 두잔을 마셨어요. 그리고 언니 숙소로 가는 길에 제가 우버 앞자리에서 잠에 들어버렸어요. 6년만에 처음 만나는 거라서 대답은 해야겠고, 잠은 쏟아지고.. 우버에서 언니의 말이 아직도 생생해요. “수연아 대답 안해도 돼..ㅋㅋ”그리고 나서 제가 언니 뮤직비디오 촬영을 맡게 되었습니다. 4월부터 5월까지 한달간 언니랑 큰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지안 언니 고마워요!



Q. 임수연 작가님의 앞으로의 활동 계획 또는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일들은 무엇인가요?


저는 졸업 후 큐레이팅을 실전에서 몸소 겪으면서 배우느라 2년간 작가 생활을 병행하지 못했습니다. 작가로써 작업에 100% 충실하지 못할 것 같아서 아예 큐레이팅에만 매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대학원을 가서 조금 더 심도 있는 다양한 예술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독일 사진작가들의 스타일과 사진을 좋아해서 독일로 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시카고에 갤러리를 유지하면서 고향 광주에도 062 갤러리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지금 영주권을 기다리고 있는데, 영주권만 빨리 나오면 하나 하나 차근차근 준비해서 이루어보고 싶네요.


Q. 미술관을 운영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해주고 싶은 조언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몸도 많이 상하고 정신도 피폐해집니다… 화이팅!


Q. 마지막으로 미국 한인 커뮤니티에 남기고 싶은 말은?


첫번째 월간 미국언니 인터뷰에 응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인스타 아이디는 @LumiLOfficial 입니다. 페이스북도 제 이름을 검색하시면 바로 뜨니 따로 또 궁금하신 점은 메세지 주세요! 마지막으로, 임수연 유투브를 검색해주세요! 시카고 정보 공유하고 소통해요! 감사합니다!


미국언니 배너.png
미국언니 배너.png

Coming Soon

​커뮤니티

Coming Soon

생활정보

Coming Soon

여행정보

© 미국언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