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월간모임 36호]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STEM 전공 동아리 KESA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STEM 전공 동아리 KESA

(Korean Engineering Student Associ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Q.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UT KESA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UT KESA의 회장직을 맡고 있는 이영준입니다. 저는 STEM 전공으로 5월에 졸업을 앞두고 있는 4학년 학부생입니다. 제가 학교에 다니며 얻은 노하우들을 바탕으로 후배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UT KESA를 창설하였습니다.



Q. UT KESA가 무엇의 약자이며,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UT KESA 는 University of Texas Korean Engineering Student Association의 약자로 한국인 STEM 전공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2019년 1월에 창설되었습니다. 크게 리더적인 면과 수업 측면 가지 방면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UT KESA에서는 주로 어떤 활동들을 하시나요?



학기마다 리크루팅, 프로젝트의 가지 파트로 나누어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기 리크루팅 시즌에는 이에 대해 최대한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워크샵등을 진행합니다. 직전 학기에는 인터뷰, 레쥬메, 커리어 페어 워크샵 이렇게 가지를 진행하였고, 학생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레쥬메 워크샵의 경우 임원진들이 리뷰와 수정을 도왔으며, 커리어 페어 전날에도 엘리베이터 피치 등의 준비를 도왔습니다. 인터뷰는 공대의 인터뷰 유형에 맞추어 behavioral 인터뷰와 technical 인터뷰로 나누어 후배들을 도왔습니다. 이외에도 문제은행과 학습 튜터링도 하고 있습니다.



Q. 정기적으로 만나는 장소와 시간이 있나요?



UT Austin CPE 강의동 내의 강의실을 대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격주로 화요일 저녁 6시 30분에 정기적으로 만나고 있으며, project season에는 거의 매주 만납니다.





Q. UT KESA의 가입 조건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복잡한 절차가 있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UT Austin의 이공계 STEM 전공 학부생이어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소정의 회비를 내면 정식회원이 있는데, 정식 회원이 되면 각종 워크샵과 프로젝트에 참여할 있습니다. 총 46명의 회원 정식회원은 약 30명입니다.



Q. 동아리원의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요?



UT Austin의 이공계 STEM 전공 학부생이어야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성원이 대부분 공대의 Computer Engineering 전공생들 혹은 자연대의 Computer Science 전공생들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수학과 통계학 전공생 등이 현재 회원으로 있으며, Computer science certificate을 따기 위해 공부 중인 전공 학생이나 부전공, 다전공 학생들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Q. UT KESA를 운영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이벤트가 있나요?



이벤트라기보다는 개인적으로 후배들로부터 고맙다는 연락이 정말 뿌듯하고 보람을 느낍니다. 이전에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친구가 “학교 공부보다 재밌고, 더 많이 배우는 같아요.”라고 했을 가장 뿌듯하고 고마웠습니다.



Q. UT KESA를 운영하며 힘든 점이 있으셨다면 알려주실 있으신가요?



STEM 전공생들은 1학년 때부터 과제가 많고 수업을 따라가기가 힘이 듭니다. 그래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어도 시간이 돼서 참여를 하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나오게 되는 친구들을 보면서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Q. UT KESA만의 장점, 또는 UT KESA가 다른 동아리와 다른 특별한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



단순히 친목을 위한 것이 아닌, 정말 학과 공부와 커리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들을 얻어갈 있습니다. 학과 공부를 하며 발생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 대해 선배들로부터 직간접적인 도움을 얻을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UT KESA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지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건강한 커뮤니티를 형성해 상호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다음 학기에 졸업하다 보니 조금 걱정이 되지만 임기 동안 다음 기수가 계속 동아리를 유지해 나갈 있도록 기반을 다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선배들이 잘돼야 후배들도 따라올 있다고 생각합니다.





UT KESA (Korean Engineering Student Association, University of Texas, Austin)



Facebook page: https://www.facebook.com/KESAUT

미국언니 배너.png
미국언니 배너.png

Coming Soon

​커뮤니티

Coming Soon

생활정보

Coming Soon

여행정보

© 미국언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