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Image by Diego Jimenez

미국 여행을 위한 당신의 가이드

​미국 라이프스타일 & 리빙 미디어

[미국 월간모임 35호]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 한인회, WashU KISS

Updated: Jan 4, 2021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 한인 학생회, WashU KISS

(Korean International Student Society,

St. Louis Washington University)




Q. 간단하게 인터뷰에 응해주시는 분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9-20 WashU 한인회 공동회장을 맡게 된 이민주라고 합니다. 지금 3학년 재학 중이고 Communication Design 전공하고 있습니다. (이민주/3학년)


안녕하세요~ 민주랑 같이 이번년도 WashU 공동회장을 하고 있는 류지형이라고 합니다. 지금 4학년이고 Architecture 전공하고 있습니다. (류지형/4학년)



Q. KISS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KISS(Korean International Student Society)는 여러 이벤트를 통해 WashU 내 한국인들간의 원활한 소통과 친목을 담당하고 있는 Wash U.의 공식 한인회입니다. (이민주/3학년)





Q. KISS의 주요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주요 활동으로는 학기 초에 있는 신입생 환영회 등 새로 온 친구들이 잘 적응하고 서로를 알아 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친목 위주의 이벤트를 열고 있고, 그 외에는 추석, 설날과 3.1절 등 한국 명절과 문화에 관련해서 이벤트들을 열어 저희 문화에 익숙치 않은 학교 학생들에게 소개를 하고 학기 중 바쁜 시간에 잠깐이라도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민주/3학년)



Q.여러가지 활동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활동이 무엇인가요? 그리고 회원들의 주요 가입 경로 및 가입 시 별도의 조건이 있나요?



KISS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멘토멘티" 제도입니다. 매번 1년 학기가 시작하기 전, 임원진들은 전 한인회에서 멘토들을 뽑아 추후에 들어올 신입생들에게 붙여주어 신입생들이 학교에 적응하는데 큰 문제가 없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멘토 멘티 인원 비율은 년도 마다 다르지만 최대한 1:1이 될 수 있도록 나아 가고 있습니다. (이민주/3학년)


신입생들 같은 경우는 매년 생기는 WashU 신입생 페이지에서 한국인들을 찾아서 연락을 개인적으로 하여 가입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류지형/4학년)





Q.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학교에 관심이 있거나 입학 예정인 한국에 계신 분들과도 교류가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소통을 하시나요?



매 여름학기 중 한인회에서 신입생 환영회와 일락을 열어 입학 예정 및 편입생들에게 홍보하여 학기 시작 전 각자 친목할 기회를 마련해줍니다. (이민주/3학년)



또한 국내 국외 졸업생들과 Internship이나 Employment 관련 된 정보를 주고받아 KISS 페이지에 올려 재학생들에게 정보제공을 해주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류지형/4학년)



Q. 학생회의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규정, 멤버 수 및 팀 구성 등)



이번 년 한인회 임원진구성은 총 11명으로 president 2명, vice-president, treasurer, manager, designer, 각 학년별 representative 5명(1학년 rep 두 명)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민주/3학년)



임원진들은 한 달에 최소 2번 이상의 회의를 정기적으로 가지며, 회의 내용은 추후에 있을 이벤트 관련 및 한인회 전반적 행적과 방향에 관련해 의논합니다. (류지형/4학년)





Q. 다른 모임과 차별화되는 KISS만의 강점을 소개해주세요.



Korean International Student Society에 가장 큰 강점이라면 기존에 한인회라는 틀에서 벗어나 권위적이지 않고 모든 인원이 WashU라는 어찌 보면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모든 인원이 서로를 챙기는 분위기입니다. 미국 내 대도시와 달리 한국 문화가 많이 퍼져있지 않은 Saint Louis라는 도시 특성상, 항상 한국 문화에 대한 향수가 그리울 때가 많은데 그런 것들을 저희 한인회에서 한국 문화권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제공해주고, 한국이란 나라를 홍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에 항상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민주/3학년)





Q. 동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석, 설날, 3.1절 등 한국 명절과 문화에 관련한 이벤트를 개최하셨다고 들었는데, 미국 대도시와 달리 한국 문화가 익숙치 않은 학생들이 많아 반응이 어땠을지 정말 궁금합니다. 한국 문화를 접한 다른 문화권 학생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워낙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저희 대학을 이루기 때문에 반응도 정말 다양했습니다. 미국이란 나라가 워낙 크다 보니 주 별로 문화도 다르고, 심지어 같은 도시 내에서도 생각의 방식이 다를 정도로 다문화적이기에 전국에서 모여든 학생들 대부분 각자의 출신에 따라 한국 문화에 대해 익숙함을 표시하였습니다. 재밌는 점이 있다면 아시아권 문화 학생들의 경우 한류의 영향 때문에 한국 문화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보여주고 오히려 한인 학생들보다 한국에 대해 더 잘 아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민주/3학년)



Q. 위와 같은 한국 문화 행사를 기획하시면서 어려웠던 점과 보람 있던 점이 있었다면 공유해주세요.



특별하게 행사를 기획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없었지만, 저희 대학이 다양한 문화의 공동체이기 때문에 항상 한국문화의 정통성을 강조하기보다는 더욱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이민주/3학년)





Q. 한국 문화 행사 당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기억에 남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한국 문화 자체를 잘 모르는 학생들이 이벤트를 참여했을 때입니다. 단지 음식 냄새에 이끌려 다가온 학생들도 저희가 준비한 음식과 여러 이벤트들을 접하고, 한국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표출했을 때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었단 생각에 뿌듯했습니다. (이민주/3학년)



Q. 마지막으로 미국언니 구독자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항상 즐겨보는 미국언니에서 Washington University in St.Louis 한인회에 인터뷰와 관심 가져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언제든지 WashU와 KISS에 궁금한 점 있으시면 고민 마시고 연락해주세요!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 한인회, WashU KISS

(Korean International Student Society, St. Louis Washington University)



WEBSITE: wustl.or.kr

EMAIL: kiss@su.wustl.edu

コメント


미국언니 배너.png
0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