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월간모임 34호] 워싱턴 대학교 스타트업 동아리, NEXUS UW

워싱턴 대학교 스타트업 동아리, NEXUS UW

(NEXUS Startup Club, University of Washington)




Q.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넥서스 동아리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Human Centered Design and Engineering을 전공하며 현재 NEXUS UW 4기를 이끌고 있는 학부생 4학년 최재원입니다. NEXUS UW은 여러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기회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졌으며, 20여 명의 진취적인 한인 학생들과 함께 2016년에 교내에서 공식적으로 설립을 하게 된 스타트업 동아리입니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젝트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NEXUS UW은 비영리단체와 학생들을 이어주는 다리의 역할을 합니다. 참여하는 학생들은 순수한 가치를 위해 비영리단체와 함께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경험을 얻게 됩니다.



Q. 넥서스라는 이름이 신기한데,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 건가요?



넥서스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점들이 이어져 선이 되고 그 선들이 만나 집합체를 이룬다는 뜻입니다. NEXUS UW은 다양한 문화, 경험,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 공동체에 가치를 가져다줄 수 있는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자라는 취지로 동아리 명을 NEXUS UW이라고 짓게 되었습니다.



Q. 현재 넥서스의 총인원은 몇명 정도가 되며, 임원진들의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1,2,3기와는 다르게 4기는 조직 편성을 새롭게 구성했습니다. 4기에는 자체적으로 NEXUS UW 제품을 디자인 및 개발하는 실험을 합니다. 이 계획으로 인해 현재 임원진은 총 7명의 다국적 학부생들로 프로젝트 매니저 1명, 개발자 3명, UX디자이너 1명, UX연구원 1명, 마케팅 애널리스트 1명이 있습니다. 그 밖에 저희가 제공하는 프로젝트 참여를 희망하는 이번 가을학기 학생 데이터베이스에는 현재 총 40여명의 다양한 배경의 학부생과 석사생들이 있습니다.





Q. 넥서스는 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대외적, 내부적인 활동 2가지로 나뉩니다. NEXUS UW의 미션이기도 한 대외적 활동으로는 모든 학생들이 합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무보수/비계약적 비영리단체의 프로젝트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내부적으로는 저희 비전과 미션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연구하며 실험합니다. 그 예로 현재 임원진들은 미션과 관련된 멀티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을 디자인 및 개발 중입니다.



Q. 넥서스에 가입하려면 자격 조건이 있나요?



프로젝트의 참여와 NEXUS UW 임원으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6 가지 work ethic을 겸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기꺼이 받아드리고 실천할 수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하게 참여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첫번째 조건은 적극적으로 배우고자하는 마음가짐입니다. 저희는 NEXUS UW에 참여하는 모든 팀원의 궁극적인 목표는 배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조건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전문적인 능력이 조건은 아니지만 성장시킬 수 있는 씨앗은 있어야 합니다. 세번째 조건은 하나를 배웠을 때 열 가지를 스스로 해보려는 의지입니다. 즉,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네번째 조건은 학업에 충실이 임함과 동시에 NEXUS UW의 과업을 이뤄낼 수 있어야 합니다. 참여를 못함에 있어서 바쁘다는 이유는 용납될 수 없습니다. 다섯번째 조건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는 사소한 대화부터 긍정적 결과를 위한 불편한 대화 등이 포함됩니다. 모든 일들은 단체적으로 진행되다 보니 팀원들 간의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공과 사를 구분할 수 있어야합니다. 즉, 함께 일을 할 때 감정과 이성을 분간할 수 있어야 합니다.



Q. 넥서스의 동아리의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NEXUS UW의 장점은 스타트업 정신입니다. 저희는 일관된 목표와 비전은 있지만 타 동아리들과는 다르게 저희는 고정적인 이벤트가 없습니다. 덕분에 저희는 늘 새로움에 도전하며 호기심을 과감하게 실행으로 옮기고 실패들을 통하여 배우고 성장합니다. 1기의 위기는 2기의 기회가 되었고 현재 4기에서도 그 기회를 통해 끊임없는 실험을 하며 비전을 향해 도전하고 또 도전합니다. 오늘 저희는 늘 새롭고 다양한 비영리 단체들과 만나 프로젝트에 대해 의논을 하고 더 많고 다양한 학생들에게 프로젝트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동시에 저희 자체적으로 미션을 다양한 방법으로 풀어내기 위해 NEXUS UW의 제품을 디자인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NEXUS UW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스타트업 정신을 발굴하고 사회에 진입하기 전 여러 시행착오와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성장을 하게 될 기회를 갖게 됩니다.





Q.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하셨다고 들었는데, 어떤 프로젝트들을 진행하셨나요?



몇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제품 관련된 프로젝트로는 첫번째로 Insta-Message라는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시애틀에서 사회적으로 소외받는 사람들이 오늘날 겪는 정부와의 소통의 부재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학생들은 소외받는 자들이 효과적으로 복지시설을 접할 수 있도록 비영리단체 Colourhood와Heath Seattle과 제품 디자인 및 개발을 했습니다. 둘째로는 South Lake Union Chamber of Commerce의 임원들이 클라이언트와 혹은 내부 조직원들과의 소통 증진을 위한 제품 다자인 및 개발 프로젝트를 시행하였습니다. 그 밖에 제품 프로젝트는 현재 NEXUS UW 임원진들과 함께 미션을 위한 제품 디자인 및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 관련된 프로젝트 외에는 북한 피난민들의 문제를 미국 사회에 알리고자 이와 관련된 영상을 기획/제작/편집/배포를 하였었고 Amazon 회사에서 개최하는 Amazon Catalyst라는 프로젝트 경연을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이게 참여할 수 있도록 과거 수상자를 따로 초청하여 참여 팀들을 꾸려 교육하였습니다. 그 밖에 학생들의 프로젝트에 영감을 주기 위하여 가상현실 기술(VR/AR)을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경험을 할 수 있게 시애틀 내 크고 작은 VR/AR 회사들을 초청하여 200여명 규모의 이벤트를 대학교 내에 개최했습니다. 성공적으로 개최한 결과 대학교 내에서 인정을 받은 영광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이와 관련해서 학생들을 위해 한국 스타트업 하드웨어 엑셀레레이터 N15와 함께 창업생태계에 관한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기도 하였습니다.



Q. 진행했던 많은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어떤 것인가요?



개인적으로 기억에 가장 남는 프로젝트는 Insta-Message라는 프로젝트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NEXUS UW의 정체성과 팀워크를 잘 보여준 첫번째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한창 진행하던 당시 저는 김포 최전방 문수산 주변 작은 부대에 막 전입을 해 몸을 굴리며 매일 밤 쓰레기를 비우고 부대 곳곳을 쓸고 닦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저는 일주일에 한 번씩 기다리고 기다리던 사이버지식정보방 시간을 통해 NEXUS UW팀들과 소통을 했었습니다. 소통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했지만 팀원들과 멀리서도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했으며 시공간을 극복하고 그들과 함께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이끌 수 있었던 기억에 이 프로젝트는 저에게 더 값진 것 같습니다.





Q. 새롭게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현재 저희가 하는 프로젝트들이 워싱턴주에만 국한 되어있는 게 큰 아쉬움입니다. 연합을 꾸려 미국 전역을 타겟으로 한 비영리 목적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지금 NEXUS UW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제품을 UW 학생들만이 아닌 모든 학생들이 저희의 플랫폼을 통해 더 많고 다양한 비영리단체들과 연결이 되었으면 하는 야망을 갖고 있습니다.



Q. 넥서스의 비전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오늘날 학생들은 본인에게 실무적인 경험이 되며, 흥미가 있고, 사회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를 하거나 이에 맞는 팀을 꾸리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대다수의 학생들은 주변 지인들을 통해 혹은 SNS를 통해서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팀을 꾸리게 됩니다. NEXUS UW의 비전은 현재의 이러한 패러다임을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이게 접할 수 있도록 새롭게 전환하는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넥서스가 미국 한인 커뮤니티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NEXUS UW은 20명으로 거창하게 시작되었지만 소통의 문제로 반년도 안돼서 5명만이 남는 위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위기가 없었더라면 지금의 NEXUS UW은 결코 없었을 것입니다. 이처럼 저희는 동아리가 탄생하고 곧 지나지 않아 절멸할 뻔한 실패를 겪었지만 감사하게도 이 사건을 계기로 NEXUS UW에서는 실패해도 포기하지 않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문화가 형성되었습니다. 이 값진 경험들을 통해 저희는 저희만의 정체성을 확립하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더 중요하게는 이 모든 값진 경험과 배움은 애초에 시작하지 않았으면 아예 접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학생 여러분이 현재 무언가 생각을 하고 있는 게 있다면 과감하게 실행하고 행여나 실패를 하더라도 이것을 통해서만 성장하고 배울 수 있는 진귀한 경험을 얻기를 바랍니다. NEXUS UW은 여러분의 멋진 생각과 행동을 응원합니다.





NEXUS UW (NEXUS Startup Club, University of Washington)


FACEBOOK: https://www.facebook.com/NexusUW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nexusuw

LINKEDIN: https://www.linkedin.com/company/nexus-uw

EMAIL: uw.nexus@gmail.com

0

Coming Soon

Community

Coming Soon

Living

Coming Soon

Lifestyle

© 미국언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