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월간모임 32호]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고 한인 운동 동아리, UCSD KAN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고 한인 운동 동아리, KAN

(Korean Athletic Network,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Q.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및 동아리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UCSD에 재학 중인 3학년 노수정이라고 합니다. Korean Athletic Network (KAN)은 UCSD 한인 운동 동아리로 다양한 종목들로 팀을 형성하여 학생분들의 친목과 체력을 다지는 데 도움을 주는 동아리입니다. 저는 현재 2년째 칸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고, 칸 축구부 매니저와 칸 댄스부의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Q. 동아리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어떤 부서들로 나누어져 있나요?



칸은 각 운동 부서들을 총괄하고 지원해주는 헤드 쿼터 역할을 하는 운영진들 (홍보팀, 기획팀, 경영 팀)을 선두로 농구부, 축구부, 테니스부 그리고 댄스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운동 동아리인 만큼 규모나 멤버 수가 타 동아리보다 클텐데 어떤 식으로 역할분담을 하고 계시는지 궁금해요.



아무래도 많은 운동 부서들을 총괄해야 하다 보니 각 운동부에 매니저가 적으면 1명에서 많으면 3명까지 관리를 맡게 됩니다. 또한 운동부들에 지원을 할 자금을 모으기 위해 펀드레이징과 UCSD 학생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운동회 같은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합니다. 칸 매니저들은 각 부서에 필요한 물품 구비와 필드 예약을 담당하고 있으며 운동부와 운영진 사이 징검다리 역할을 합니다. 기획부는 다양한 이벤트들을 기획하고 펀드레이징에 필요한 메뉴 선정을 맡고 있으며, 홍보부는 이러한 이벤트를 위한 포스터 제작 및 소셜미디어 홍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전체 운동 부서의 단합을 위해 현재까지 진행해오신 이벤트나 혹은 앞으로 진행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저희는 운동 동아리답게 모든 운동 부서원들 및 UCSD 한인 재학생들이 다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볼링나잇을 매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 이벤트는 매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있으며, 참가자분들은 이 이벤트를 통해 친목도 다지고 볼링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현재 기획 중인 또 다른 이벤트는 많은 운동부원과 재학생이 함께할 수 있는 운동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이벤트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앞서 언급했던 볼링나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원래 동아리에 볼링부도 있었는데 멤버들의 정기적 참여가 어려웠던 관계로 부서를 없애게 된 아쉬운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서를 일시적 이벤트로 기획하여 많은 참여와 인기를 끌었을 때 굉장히 뿌듯하고 즐거웠습니다.



Q. 반대로, 가장 아쉬웠던 이벤트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에게 가장 아쉬웠던 이벤트는 펀드레이징입니다. 칸 임원진들이 힘을 모아 열심히 준비했지만, 계산의 오차로 인해 자금을 많이 모으지 못했고, 운동부서에도 지원하기가 어려웠던 적이 있습니다. 또한, 메뉴 선정에도 아쉬움이 남아서 다음에는 좀 더 수익성 있는 메뉴와 꼼꼼한 계획으로 펀드레이징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Q. 다양한 운동 부서들의 발전을 위해 금전적인 지원도 어느 정도 필요할 것 같은데(ex. 농구공, 축구공, 테니스 라켓 등등) 혹시 어떤 식으로 도움을 주고 계시는가요?



운동할 때 필요한 공이나 라켓 같은 것들은 저희가 펀드레이징에서 모은 비용으로 구비에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필드를 예약하지 못했을 시, 개인 코트를 예약해드리기도 하고 이때 필요한 비용 또한 지원금으로 충당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소한 지원으로는 운동 경기가 있는 날 간단한 간식거리나 음료를 구비해 응원하러 가기도 합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KAN의 자부심! ‘우리가 이거 하나만큼은 최고다’ 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칸은 UCSD 한인동아리 중에 유일한 운동 동아리이며, 회장단이 매인이 아닌 운동을 좋아하고 즐기는 멤버들을 위해 진심으로 아낌없는 지원을 해준다는 점에 굉장히 자부심이 있습니다.





Q. 회장단과 운동부원들을 선발하는 기준이 확연히 다를 것 같은데 혹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보시나요?



회장단은 칸 서류심사와 인터뷰로 선발하는 반면, 운동부원들은 운동을 즐기는 모든 사람이 선수로 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각 운동부에는 주장과 부주장이 있는데 이 자리는 운동부원들의 내부 투표로 결정하기에 칸 임원진들은 투표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Q. 운동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렵고 힘드신지 궁금해요.



가끔 각 운동부서에 필요한 물품들을 다 지원을 못 해줄 때가 있습니다. 혹은 한 운동부서에만 지원이 쏠릴 때도 있고요. 이렇듯, 여러 운동부 사이에서 밸런스를 맞추기가 어렵고 또 매니저와 운동부 주장님 사이 원활한 소통이 어려울 때도 종종 있습니다. 아무래도 멤버가 많다 보니 같은 팀이 아니고서야 서로 모르는 사이가 많고 또 매니저들은 운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게 아니라서 친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Q. 동아리 인원이 많다 보니 아무래도 모두가 친하게 지내기엔 힘들 것 같은데, 부서별로 분위기가 어떤지 궁금해요.



각 부서끼리 팀워크가 굉장히 좋고 멤버들끼리도 자주 사적으로 만나서 시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워낙 인원이 많아서 타 부서끼리는 잘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상황을 타파하고자 전체가 참여하는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도 저희 운영진들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칸 임원진들의 친목을 위해서는 회식 및 엠티를 가기도 하며 새로운 운영진들이 합류하고 난 후에는 소소한 “밥먹조” 미션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밥먹조”는 랜덤으로 뽑힌 팀원들끼리 함께 밥을 먹으며 대화하는 시간을 가진 후 인증샷을 찍어 단체 카카오톡에 공유하는 형식입니다.



Q. 앞으로의 KAN의 방향성과 목표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동아리는 앞으로 다양한 이벤트들을 통해 더욱더 많은 학생의 참여를 끌어내고 그들이 받는 학업 스트레스를 건강한 방법으로 풀어줄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또한, 운동으로 이어진 인연들은 깊이가 깊고 오래간다는 말이 있듯이, 이런 이벤트들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그 인연들이 대학 생활이 끝나더라도 오래 유지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UCSD KAN (Korean Athletic Network,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FACEBOOK: https://www.facebook.com/people/Kan-Tritons/100009325412420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ucsdkan

EMAIL: ucsdkan@gmail.com

미국언니 배너.png
미국언니 배너.png

Coming Soon

​커뮤니티

Coming Soon

생활정보

Coming Soon

여행정보

© 미국언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