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월간모임 17호] 시애틀 한인 축구 모임, 김치축구팀
top of page
Image by Diego Jimenez

미국 여행을 위한 당신의 가이드

​미국 라이프스타일 & 리빙 미디어

[미국 월간모임 17호] 시애틀 한인 축구 모임, 김치축구팀

시애틀 한인 축구 모임, 김치축구팀

(Washington Seattle Korean Soccer Club, Kimchi Team)




Q. 안녕하세요, 김치 축구팀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 김치축구팀은 축구 실력보다는 인성을 더 중요시하는 친목 도모 및 축구 활동을 위해 창립된 클럽입니다. 주요 활동 지역은 시애틀과 근교 도시이고요.





Q. 김치 축구팀은 언제 어떻게 창립이 되었나요?


2004년 가을부터 저와 아르헨티나 출신 부회장과 같이 여러 곳으로 픽업 게임 형식으로 다녔는데요 그 후 마음에 맞는 시애틀 지역 한인 유학생들과 함께 팀을 결성하자는 의견이 자연스럽게 나와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이유보다는 친한 사람들과 매주 모여 얼굴 보고 운동하자는 열정이 창립 동기부여라고 할 수 있겠네요


Q. 김치 축구팀의 가입조건은 무엇인가요?


제일 중요한 조건은 실력보다는 인성입니다.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도 팀 분위기를 해치고 다른 회원들에 대한 존중이 보이지 않으면 그분은 회원으로 가입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성실성이 되겠네요. 저희는 먼저 초대 형식으로 적어도 4주 정도 같이 운동을 해보고 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가입 여부를 결정합니다. 그 4주 정도 기간 동안 얼마나 팀에 관심이 있는지 또는 성실히 임하는지 보게 되고요. 그리고 가입하시고자 하는 분도 그 기간 김치 팀이 본인과 맞는지 알아보는 기회도 됩니다.





Q. 김치 팀에 소속된 사람들은 평상시 어떤 일들을 하시는 분들로 구성이 되어있나요?


창립할 때만 하더라도 저와 부회장만 직장인이었고 학생들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이제 정회원이 50명 정도 되고 시간도 많이 흘렀는지 이제는 대다수가 직장인이나 개인 사업을 하시고 학생들 비율은 많이 줄었습니다. 직장은 항공 쪽이나 IT 쪽으로 많으시고 다양한 개인 사업하시는 회원님들도 여럿 되십니다. 법조인과 의료계 종사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고요.


Q. 김치 팀이라고 이름을 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처음 창립 시 유학생분들이 많으셨는데 그래도 고국을 기억하고 정체성을 확립하자고 하여 다수결에 의해 김치 팀으로 정해졌습니다. 처음에는 팀이름으로는 생소하고 특이해서 적응하기 쉽지 않았는데 이제는 독특한 팀명 덕분인지 많은 분들이 기억해주시고 좋은 점이 더 많아졌네요.



Q. 김치 팀의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모임 시간, 횟수, 리그, 연말모임 등에 대해 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기 활동은 매주 토요일 오전 7시에서 10시까지 운동합니다. 리그는 1,2년에 한 번 정도 출전하고 보통 연말에 정기 전체 모임을 합니다.





Q. 축구대회에도 참가하시나요? 어떤 대회들이 시애틀에 있나요?


시애틀에는 크게 한인팀 대회와 지역 클럽 대항 리그가 있습니다. 저희는 주로 클럽 대항 STARFIRE 와 GSSL 리그에 주로 참가하고요, 승률은 첫해 2승 10무, 다음해 4승 1무 3패로 전체 8팀 중 4위, 작년은 현재 5승 2무 5패로 4위, 올해는 현재까지 3승 3패 중간순위 3위 입니다.



Q. 김치 축구팀의 장점에 대해서 말해 주세요.


장점은 축구 실력에 크게 관계없이 성실한 태도와 예의만 갖추었다면 다 같이 즐길 수 있는 분위기에 있다고 봅니다.



Q. 김치 축구팀 팀원들과의 활동 중에 잊지 못할 에피소드 또는 추억거리가 있나요?


현재 활동 중인 회원이 거의 50분인데 그사이 같이 운동하고 또 개인 사정이나 이주로 한국이나 다른 주로 가신 분들은 더 많으십니다. 그동안 많은 분과 같이 활동한 기억들이 다 추억이네요.





Q. 2020년 김치 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김치팀의 회장으로써 팀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모든 회원님들이 한해 부상 없이 최대한 매주 모여서 운동하는 게 목표입니다. 현재 참가 중인 리그에서의 목표는 우승입니다. 올해 다들 부상 조심하시고 우승 트로피 한번 가져오자고 말하고 싶네요.



김치축구팀 (Washington Seattle Korean Soccer Club)

미국언니 배너.png
0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