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월간모임 15호] 캘리포니아 대학 샌디에고 한인 학생회, Ko.SCA
top of page
Image by Diego Jimenez

미국 여행을 위한 당신의 가이드

​미국 라이프스타일 & 리빙 미디어

[미국 월간모임 15호] 캘리포니아 대학 샌디에고 한인 학생회, Ko.SCA

캘리포니아 대학 샌디에고 한인 학생회, Ko.SCA

(Korean Student Cultural Association

in University of California - San Diego)




Q. 안녕하세요, 간략한 본인 소개 및 Ko.SCA 동아리의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UCSD 한인동아리 Ko.SCA의 14기 회장을 맡았던 김동휘라고 합니다. 코스카는 UCSD에 재학 중인 한인 학생뿐만 아니라 근접해있는 모든 한인, 그리고 다른 UC학교 및 다른 주에 있는 학교들과의 활발한 교류와 한인사회의 발전에 기여를 하고 있는 학생회입니다.


Q. 동아리 내에 부서마다 맡은 직책이 무엇인가요?


코스카는 회장단, 이벤트, 홍보, 그리고 미디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장단은 보통 다른 동아리 혹은 타학교와 교류를 할 때 대표적으로 미팅에 참석하고 아이디어와 장소 및 협찬을 알아보는 데에 기여를 하고 이벤트 부서는 컨텐츠를 제작하는 일을 합니다. 홍보부는 제작된 컨텐츠와 장소를 토대로 테마에 맞는 홍보 글을 제작하고 미디어 부에 넘겨줍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부는 홍보부에서 정한 테마와 홍보 글을 토대로 포스터를 제작하고 홍보팀 운영진과 함께 SNS에 광고합니다.



Q. 현재 팀 분위기는 어떻고, 어떻게 팀 분위기를 만들어 가시나요?


우선 현재 팀 분위기는 화목하고 최대한 문제를 만들지 않으려 서로 배려하고 공정한 일 배분에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매년 회장분마다 사람인지라 장단점이 있는데 그 다음연도의 회장을 맡은 사람의 궁극적 목표는 장점을 최적화시키고 단점을 줄이는 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매주 미팅은 어떤 식으로 진행하나요? 미팅을 진행할 때 힘든 점이 있나요?


매주 미팅은 학교 캠퍼스 내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진행됩니다. 매년 느끼는 거지만, 이벤트에 관한 아이디어를 의논할 때 늘 참여하는 사람(자기주관이 조금 더 뚜렷한 분들)만 미팅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고 안 하는 임원진은 학기가 끝날 때까지 참여도가 굉장히 낮은 편이라 늘 미팅 참여도의 조율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편입니다.



Q. 팀원들을 뽑으실 때, 가장 많이 보시는 부분이 어떤 점인가요?


우선 코스카에 지원하는 사람들을 볼 때 저희 심사위원들이 공통점으로 보는 것은 그 사람의 성격이 어떻게 코스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봅니다. 물론 짧은 인터뷰로 한 사람의 성격과 품성을 결정할 수는 없지만, 구체적인 질문과 때로는 개인적인 질문을 통해 한 사람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는 데에 노력을 합니다.



Q. 가장 반응이 좋았던 대표적인 이벤트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요?


가장 반응이 좋았던 이벤트는 개인적으로 최근에 열렸던 KCN 이벤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그 이유로는 우선 KCN 이벤트는 UCSD에 있는 모든 한인 동아리가 함께 참여하여 한국의 문화를 알리는 축제를 처음으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한인 학생은 물론 한류에 푹 빠진 외국 학생들도 너나 할 것 없이 줄을 이어 한국음식과 문화를 접하는 시간이었던 역대급 이벤트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Q. 신입생과 편입생분들을 위해 환영회를 주최한다고 들었는데, 동아리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어떻게 홍보하시나요?


우선 신,편입생 환영회의 궁극적인 목표는 코스카의 홍보가 아닌 UCSD 학교의 구체적인 체계와 필수적인 요소들을 설명해주는 자리입니다. 10여 년 동안 코스카가 도맡아서 해왔던 이벤트인지라 신,편입생들은 자연스럽게 이 자리에서 코스카 운영진들과 친분을 쌓게 되고 매년 만들어지는 신입생 단톡방에서의 꾸준한 교류를 통해 자연스럽게 코스카라는 학생회를 접하게 되어 따로 홍보하지는 않습니다.



Q. 이벤트를 주최하실 때 힘든 점이 무엇인가요?


이벤트를 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운영진 모두 힘을 써서 만든 이벤트의 결과가 좋지 못하거나 재정적인 난이 올 때가 힘든 것 같습니다. 이 모든 책임은 회장에게 있기 때문에 정성껏 만든 이벤트가 실패로 돌아갔을 때 실망한 운영진들의 모습을 볼 때가 제일 힘든 것 같네요.



Q. 어떤 학생들이 Ko.SCA 이벤트를 자주 참석하며, 동아리가 주로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나요?


코스카 이벤트를 참여하는 특정된 학생은 없습니다. 코스카의 이벤트는 참여를 희망하는 모든 학생에게 열립니다. 다만 가끔 술주정이 심한 학생들이 저희 임원진에게 폭력적으로 행동한 경우가 실제로 여러 번 있었는데 그러한 경우엔 운영진과 다른 학생들의 보호를 위해 그 학생은 학교생활 동안 코스카 이벤트 참여를 못 하도록 조치합니다.





Q. 다른 한인동아리랑 이벤트를 같이 진행한 적이 있나요? 서로 어떠한 점을 도와주나요?


보통 다른 동아리와 이벤트를 주최하게 되면 캠퍼스 내에서 학생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여러 학생들이 동시에 접할 수 있는 이벤트를 주최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KCN이 그 예입니다.



Q. 앞으로 새로운 Ko.SCA 맴버가 될 분들께 한마디 해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코스카 운영진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코스카에 들어와서 얼마나 잘 하는 것이냐가 아닙니다. 모든 운영진은 각기 장점이 다르며 특정 부서에 있다고 해서 특정한 활동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가장 궁금한 것은 여러분들이 저희의 색깔과 취지와 맞는지에 중점을 크게 둡니다. 대학교에 들어와 새로운 경험과 한인 교류에 기여를 하고 싶은 모든 사람은 환영입니다.



UCSD Ko.SCA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Korean Student Cultural Association)


미국언니 배너.png
0
bottom of page